본문 바로가기
#내가 읽었던 책(도서)?

#울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

by 보린재 2022. 2. 16.

#울더스 헉슬리는 1894년 영국 서리 주에서 태어났다. 할아버지 토머스 헉슬리는 다원의 진화론을 전세계에 알린 과학자였고, 형 줄리안은 생물학자이면서 초대 유네스코 초대사무총장을 지냈고, 이복동생 앤드루는 노벨상을 수상한 과학자 집안이다.

#대학 졸업 후 모교인 영국 최고 명문사립학교인 이튼 스쿨에 프랑스어 교사로 부임했는데, 여기서 오웰을 가르치게 된다. 조지 오웰은 헉습리에 대해 깜짝 놀랄 만큼 언변이 뛰어난 사람이었다고 회상했지만, 동료 교사들은 그가 교실을 통솔하는데는 재능이 없었다고 평가했단다. 일 년만에 학교를 그만두고 글쓰기에 몰두했는데, 아마도 이 시기가 헉슬리에게는 자신의 지적 세계를 본격적으로 구축해 나갔을 것이다. 울더스 헉슬리는 이 시기 신문의 문예비평을 담당하면서 예술, 문학, 종교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비평적 안목을 키움으로써 자신만의 문학적 세계의 뿌리를 구축했다고 본다.

#멋진신세계는 포드자동차가 T형 차를 1908년에 출시하는데 이로부터 600년후이므로 대략 2,500년경을 배경으로 한다. 이 소설에는 포드의 대량생산 시스템이 가져온 경제, 문화적인 변화 그리고 소련의 전체주의적 변화상을 600년이후라는 미래사회의 세상을 풍자한 멋진신세계는 오웰의 1984 와 함께 디스토피아 소설의 최고봉이란 평가를 받는다.

 

#멋진 신세계의 주 무대는 26세기이다. 이 세기에는 '모성'이라는 단어는 사라진다. 지금의 21세기에 모성은 아름답고 고귀한 것이라는 인간의 오래된 믿음이 있다. 하지만 26세기에는 이 믿음이 철저히 사라지게 된다. 그곳에서 어머니는 그저 음탕한 욕설에 지나지 않게 된다.


#포드 기원 632년 런던은 자가용 헬기가 하늘을 날아다니고, 영화관에서는 오감을 자극하는 촉각영화가 상영되고, 스쿼시경기가 엘리베이터 위에서 열리는 첨단과학시대이고, 인간은 엄마의 뱃속이 아닌 배양 및 사회 기능훈련센터에서 출생하고, 이곳에서  계획적으로 다섯 계급(알파, 베타, 감마, 델타, 엡실론)으로 길러진다. 이들에게는 번식을 위한본능은 거세되고 성욕만 남은 몸으로 살아간다. 

#여기서 하층 엡실론 계급은 노동력을 담당해야 하므로 일란성 쌍둥이로 대량생산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층에 관계없이 만족스럽게 지낸다.

#이소설에서 모든 계층의 인간들이 불안없이 지내는 이유는 촉각영화와 소마(마법의 묘약)이다.

 

#이 소설의 백미는 유리병인간과 자궁인간이 등장한다. 만약 자궁인간인 존이 등장하지 않았다면 유리병속에서 태어난 인간은 소마를 먹으면서 온갖 놀이를 즐기다가 늙지 않은 채로 나이를 먹어 죽어가는 이들에 대한 판타지로 끝나지 않았을까? 멋진신세계의 백미는 유리병 인간과 자궁 인간이 접촉함으로서 빚어지는 갈등이 주로 전개된다. 신셰계의 문명인(유리병 인간)과 야만인(북아메리가 대륙 원주민인 푸에블로족)인과의 대결은 문명인의 승리로 끝난다.


#세계통제관 무스타파몬드는 안정을 이루면 행복은 저절로 따라온다고 쩌렁쩌렁하게 외친다. 안정만이 행복과 쾌락을~~
.
.
.
#울더스헉슬리

#멋진신세계

#포드기원632년

#무스타파몬드

#유리병인간과자궁인간

#꽃과_책은_해롭다

#버나드와헬름홀츠

#즐거운것이_행복한것

#야만인_존과_린다

#레니나와_존

#보린재의 명상

#뜨거운커피한잔의여유

댓글